로그인 | 회원가입
회보

뉴스레터 제20호, 2019년 2월

+ 2019년 생활지표(Strenna)

+  “내 기쁨이 너희 안에 있게 하려는 것이다.” (요한 15,11) – 당신도 성인이 될 수 있습니다.

+살레시오회 한국관구장으로 임명된 ‘최원철 티모테오 신부님’의 취임 미사3월3일(일) 11시 신길동 살레시오회 관구관에서 호주-동아시아 지역담당평의원 현명한 클레멘트 신부님의 주례로 봉헌된다. 이번 제5대 관구장의 임기는 2019년 3월부터 2025년 3월까지이다.

+ 올해 사순피정의 주제는 ‘십자가를 닮는 성화의 삶(마태오 16,24)’이며, 2019년 스트렌나와 연결하여 각 지역별로 진행 된다.  서울/수도권은 3월10일(관구관),  남서권은 3월17일(광주), 중부권(대전)과 제주권(제주)는 3월24일,  남동권은 3월31일(부산)에서 각각 진행된다.

+ 양성학교는 서울(3월24일, 서울/수도권)과 광주(3월23일, 남서권)에서 각각 개강한다.

+ 살레시스는 2월23일(토) 46차 모임을 하였으며, 피정시 초 판매를 하려고 준비 중이다.

+ 부산 맘마말가리타지회가 1월31일자로 설립 승인되었으며, 이에따라 남부권을 남서권(광주)과 남동권(부산/창원)으로 분리하고 남동권 대표는 홍경희 클라우디아가 임명되었다.

+ 광주 마르텔리지회 그리조팀은 2월9~10일 1박2일에 걸쳐 장성에서 겨울피정을 실시하였다. 바티칸공의회를 시작한 교황 요한23세의 일대기를 시청하며 그분의 온화 하고 탈권위적이었던 품성을 느낌과 동시에 공의회가열리게 된 배경과 그 의미가 무엇인지 공부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 올 한 해 동안 그리조팀이 해야 할 주요일정에 대해 공감대 형성과 아이디어를 나누며 화합의 시간을 보냈으며 파견미사를 통해 오라토리오와 협력자들을 위해 열심히 나아가고자 다짐을 하였다.

+ 돈보스코직업전문학교(02-828-3600, www.donbosco.ac.kr)에서는 학생을 모집하고 있다. 대상은 만15세~24세 이하의 남자이며, 10개월 과정으로 전산응용설계(3D CAD, CAM), 전산응용기계가공(CNC선반, 머시닝센터), 선반/밀링/연삭 등 다양한 공작기계가공 기술교육을 하는데, 교육비 및 기숙사비는 전액 무료이며 훈련장려금(월 30만원) 지급, 졸업 후 취업도 알선한다.

마지막까지 사랑했습니다

  – 살레시오회 안토니오 세자르 페르난데스 신부   

  2019년 2월 15일, 세자르 신부는 동료 살레시안 2명과

함께 새로운 소임지인 부르키나 파소의 Ouagadougou에

도착하자 마자 무장 게릴라 단체에 의해 숲으로 끌려가

총에 맞아 희생되었다.

  그리스도께서 갈바리아에서 당신 여정의 절정을 이룬 것처럼, 하느님 아버지께 순명하여 인간을 위한 헌신의 삶을 살았던 세자르 신부는 55년 동안 살레시오회 회원으로서 46년의 사제 생활과 37년간의 선교사 활동을 한 후 72세의 일기로 아프리카 순례 여정의 마지막을 맞았다.  돈 보스코는 살레시안으로서 일하는 중에 죽는 것이 영광의 날이라고 하셨으니, 그는 생명을 바쳐 순교까지 했으니 얼마나 더 큰 영광인가.  세자르 신부는 첫째 되기를 좋아했다. 그는 토고에서 돈 보스코의 현존을 보여준 첫번째 살레시안 그룹의 일원이었다. 그는 예수님의 눈길을 가진 첫째, 즉 봉사에서 첫째가 되었고, 꼴찌가 되는 데에서도 첫째였다.

  그는 이제 천국에서도 계속해서 살레시오 소명, 주님께서 사명 안에서 그에게 허락하신 선익들, 젊은이들을 위해 젊은이들과 함께 살아가는 영광에 대해 감사할 것이다. 그리고 이렇게 노래할 것이다. “저에게 순교의 종려나무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도직 생활계획 – 회헌 해설

20. 신자들의 도움이신 마리아와 성인들과의 친교

§1. 살레시오 협력자는 돈 보스코처럼 교회와 인류의 어머니이시며 신자들의 도움이신 마리아께 대한 자녀다운 사랑을 기른다. 마리아께서는 구세주의 구원사명에 협력하셨고, 오늘날에도 또한 어머니로서, 그리고 신자들의 도움이신 분으로서 계속 현존하신다. 마리아는 살레시오 가족의 특별한 인도자이시다. 돈 보스코는 살레시오 협력자들을 마리아께 맡김으로써 협력자들이 그분의 보호를 받고 자신들의 사명에 대해 고무되도록 하였다.

§2. 살레시오 협력자는 세계 교회의 수호자이신 성 요셉께 의탁한다. 이들은 청소년들과 모든 살레시오 가족의 “아버지요 스승”이신 성 요한 보스코의 중재하심을 믿고 의지한다.

§3. 살레시오 협력자는 사도생활의 귀감이 되는 모든 성인들 중에서 특히 성 프란치스코 살레시오, 성녀 마리아 도메니카 마자렐로, 복자 알렉산드리나 다 코스타, 맘마 마르가리타, 그 밖에 살레시오 가족의 다른 성인들과 복자 및 가경자들을 특별한 애정으로 공경한다. 그분들의 삶을 앎으로써 영감을 얻고 기도의 원천을 발견한다.

 핵심주제

1. 교회와 인류의 어머니이신 성모님에 대한 자녀로서의 사랑

2. 성인들과 복자들: 살레시오 가족을 위한 천국의 중재자

 해설

돈 보스코의 삶에 있어서 성모님은 특별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살레시오 협력자는 완전한 하느님의 종이요 모든 그리스도교 신자들의 모범이신 원죄 없으신 성모님에 대한, 그리고 교회의 어머니요 신자들의 도움이신 마리아께 대한 우리 창립자의 헌신을 닮아 협력자의 특별한 인도자이며 전체 살레시오 가족의 인도자로서 성모님께 자녀답고 견고한 헌신을 키워나간다. 이는 살레시오 협력자의 특별한 존경의 근거요 존경이 요구되는 제목들이다. 중요한 순간에만 헌신의 표현을 하는 것 이상으로 우리는 “성모님은 우리의 가정이다.”라는 지속적인 태도를 취한다. 성모님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는 특별한 세가지는 다음과 같다. 성모님의 이름을 자주 부른다. 성모님의 축일(특히 12월 8일과 5월 24일)을 열정적으로 기념한다. 성모님을 알리고 사랑을 받으시도록 한다. 모든 살레시오 협력자는 성모님과 교회와 살레시오 가족안에서의 성모님의 역할을 다루는 성모님에 관한 문서들을 읽고 공부하여 마음에 새긴다.   (후략)

2019년 협력자회 지회의 단체사도직 소개

     이번 호부터는 각 지회의 단체사도직 활동을 소개함으로써 살레시오 협력자의 사명에 대해 생각해보고 타 지회와의 연대 및 참여도 유도하고자 합니다. 먼저 돈보스코센터지회의 단체사도직을 소개합니다.

   돈보스코센터지회는 조반니보스코팀과 돈보스코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울 돈보스코센터를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다.

   단체사도직으로는 돈보스코직업전문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인성강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학생들의 정서 순화와 사회생활에 도움을 주고자  매월 2회 수요일 저녁 시간에 협력자 및 분야별 전문가를 봉사자로 초대하여 강의 및 음식 만들기 활동을 진행한다.

   주요 강의 내용은 “세상으로 나갈 준비하기,  졸업 선배의 조언,  생활 속의 상식과 가치,  병무 행정, 풍경 사진,  올바른 금융 생활,  건강관리,  전기상식 및 안전,  취업과 성공적인 직장생활,  동굴에서 구름까지(집의 변천사),  동양고전의 이해,  미리 준비하는 노후 준비” 등이며, 요리실습으로는 “밥짓기와 유부초밥 만들기,  스파게티,  치즈해물 떡볶이,  만두 그라탕” 등이다.

*돈보스코직업전문학교는 10개월 과정으로 매년 3월 새로운 학생들이 입학하여 12월 졸업을 하며, 공작기계를 이용하여 기계부품 등을 제작하는 기술, CAD 프로그램을 이용한 도면설계 기술, CAM 프로그램과 CNC 장비를 이용한 자동화 가공 기술을 가르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