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협력자회 소개

살레시오 협력자회는 돈보스코 성인께서 직접 창설한 세 단체 (살레시오 수도회, 살레시오 수녀회, 살레시오 협력자회) 중의 하나로서, 1876년 교황청 성좌의 인가를 받은 교회법상의 공립단체이며 로마에 본부를 두고 있습니다, 다른 살레시오 가족단체들과 함께 살레시오 소명을 공동으로 이어받고 있으며, 교회와 세상 안에서 돈보스코의 사업계획을 활성화시키는 공동의 책임을 지고 있습니다. 살레시오 협력자회는 평신도와 교구 성직자 모두에게 개방되어 있으며, 자신의 고유한 세속적 현실 속에서 살레시오 정신을 따라 살아가면서 청소년 사목 및 민중 사목에 광범위하게 헌신하는 성 프란치스코 살레시오회의 영적 유산에 참여합니다.

 

협력자회 사명

일상에서 사명

평신도 살레시오 협력자는 청소년들과 민중을 위한 사명을 수행하기 위해 자신의 삶과 일터의 일상적인 환경 안에서 살레시오 정신을 따라 복음을 생활에 옮기고 교회의 사명에 동참하는 독특한 방식으로 열심한 삶을 살아갑니다. 어디에서든지 젊은이들에게 우선적인 관심을 기울이고, 특히 가난하거나 모든 종류의 소외, 착취와 폭력에 시달리는 청소년들, 근로 청소년들에게 관심을 기울이며, 청소년들을 성소로 인도합니다.

살레시오 가족 안에서 사명

살레시오 가족단체가 운영하는 오라또리오, 청소년 센터, 학교 등에서의 교육 및 살림살이에 대한 봉사에 참여하며 함께 살레시오 사명을 수행합니다.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에게 부모의 역할을 수행하고, 소년분류심사원 등 청소년 시설에 대한 방문 및 조력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나눔의 집 운영에 협조합니다.

교회 안에서 사명

교리교육과 그리스도교적 양성을 위한 일과 성소 사목에 대한 협조를 합니다. 선교사업 및 교회 일치를 위한 활동에 협력하며, 한국살레시오협력자회 교회 단체나 본당 공동체 내에서의 활동에 협조하여 교회의 사명을 수행하는데 적극 협력합니다.

가정에서의 사명

협력자는 사회와 교회의 기본 핵심으로서의 가족에 대한 가치를 북돋우고 보호합니다. 가정을 가정교회로 만들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며, 결혼한 협력자들은 부부로서, 그리고 부모로서 창조주 하느님의 사랑의 협력자가 됩니다. 예방교육의 핵심인 친절함의 교육학을 따라 자녀들에게 첫째이면 주된 교육자가 됩니다. 다른 가정과의 유대관계로 협력자의 사명을 확대하여 청소년에 대한 보다 현실적인 사명을 실현합니다.

사회 현실에서 사명

우선적으로 청소년 및 가정을 대상으로하는 단체와 운동의 활성화를 위해 투신하고, 교육기관 및 학교기관과 협력하며,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사회 봉사를 실현합니다. 세속적 현실의 고유한 가치와 자율성을 존중하되 인간에 대한 봉사를 지향하도록 만들고, 국민에게 건전한 문화를 선양하고 생활규범을 펴는 사회홍보에 앞장서며, 교회 일치와 종교간 대화에 협력합니다.

참된 행복의 증언자로서 사명

독신 생활이든 결혼 생활이든 기쁨의 영성과 사랑에 중심을 둔 삶을 살아감으로써 참된 햄복의 증언자로서의 사명을 수행합니다. 공동선의 관점에서 검소함과 관대한 나눔을 기준으로 자신에게 맡겨진 재화를 관리하는 복음적 가난의 삶을 살고 증거합니다.

 

영상으로 보는 협력자회

사도직 활동 | 돈 보스코 영성 | 성소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