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회보

뉴스레터 제13호, 2018년 7월

관구 소식     

+ 서약대상자 피정

   11/17일(토요일, 예정) 총장님 주재로 서약을 할 2018년 서약 후보자 교육피정이 8/12일(일) 서울 살레시오회 관구관4층에서 진행된다.  시간은 10시~16시이다.

+ 이동오라또리오

  7/14일 상반기 활동을 마감하였으며, 방학 후 9월부터 다시 시작할 예정이다. 시니어클럽과 살레시스에서 활발히 참여하고 있으나 각 지회의 적극적인 봉사 참여가 필요하다. 후원계좌는 ‘우리은행, 1006-201-232101, 복지법인살레시오수녀회’이며 기부영수증 발급도 가능하다.

+ 시니어클럽

   만65세 이상의 원로협력자 모임인 시니어클럽에서는 9/16일(일)에는 남양주 마재성지와 다산 유적지를 돌아볼 예정이다. 시니어클럽에 참여하고자 하는 협력자는 오경근 바오로(010-3234-3861) 회장에게 연락하면 된다.

+ 수원 나자렛팀

   수원 나자렛팀은 7/25~28일 나자렛집 아이들과 함께 각 가정에서 가정체험을 진행했다. 박물관 견학과 캠핑 외에도 아이들이 평소에 하고 싶어하는 활동을 하면서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 협력자 홈페이지 개편

   각 지회와 관구, 협력자 회원들 간의 보다 원활한 소통의 장이 되도록 협력자 홈페이지를 개편할 예정이며 개편 방향, 컨텐츠 요구 사항 등을 수렴하고 있으니 협력자 회원들의 적극적인 의견 제시를 바란다.

+ 기타

   협력자 성가대/반주단 설립을 준비 중(우선 서울 지역)에 있다. 참여를 원하는 협력자는 관구 양성위원(조윤경 안젤라, 010-9465-1787)에게 연락하면 된다.

세계 소식

+ 제5차 살레시오 협력자회 세계대회

  살레시오 협력자회의 제5차 세계대회가 2018년 10/25일부터 28일까지 4일간 이탈리아 로마에서 개최된다. “살레시오 협력자: 새로운 도전에 대한 응답의 책임을 공동으로 지도록 불리움 받은 사람”이라는 제목으로 전세계 11개 지구에서 300여명이 모여, “오늘날 세계가 직면한 도전들”,“협력자회의 현실과 도전”,“도전에 대한 응답에서의 공동책임”이라는 주제를 서로 나누게 된다.

+ 인도네시아 살레시오 협력자 서약갱신식

2018년 7/21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는 23명의 살레시오 협력자들의 서약갱신식이 있었다. 이 자리에는 새로이 선출된 인도네시아 관구장 신부님이신 안드레아 웡 신부님께서 함께 해주셨다. 이번 갱신식을 통하여 살레시오 협력자들은 돈보스코의 마음으로 예수님을 따르는 새로운 힘을 얻었다.

사도직 생활계획 – 회헌 해설

3장 살레시오 협력자의 살레시오 정신

   하느님 아버지께협력하는 것

   돈 보스코는 “나에게 영혼은 주고, 나머지는 다 가져가시오(Da mihi animas; cetera tolle.)”라고 하신 자신의 진심 어린 요청을 바로 이 하느님, 자비로우신 아버지께 드린 것이다. 돈 보스코는 모든 제자들에게 다음과 같이 거듭 말한다. “모든 신성한 것들 중에서 가장 신성한 것은 영혼 구원에 있어서 하느님께 협력하는 것이며 위대한 거룩함에 이르는 확실한 길입니다.” 그것은 착한 목자의 아이콘으로서, 특히 우리에게 영감을 주고 활동을 인도하는 것인데, 살레시안의 사도적 영성의 두 가지 소중한 요소를 가리킨다.

   첫째: 우리 주 예수님을 따르는 제자들은 착한 목자의 자세로, 심지어 잃어버린 양이라고 할 지라도 편견이나 예외없이 한사람 한사람을 자신의 관심의 한가운데에 두며 그들을 있는 그대로 사랑한다.

   두 번째: 예수님의 제자들은 다른 사람에게 자기 자신을 주장하지 않으며, 오직 모든 형태의 노예상태에서 우리를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유일하신 분, 주 예수님만을 항상 찾는다. 예수님만이 당신의 양들을 영원한 생명의 풀밭으로 인도하는 유일한 분이시다. (요한 10,1-15 참조) 그분께서는 길 잃은 사람을 결코 포기하지 않으시고 그 사람의 연약함에 연대를 이루어 일치하며 충만한 믿음과 소망으로 그를 찾아내고 이끌어내어 완전한 생명을 누리도록 도로 데려온다.

13. 소중한 유산

   돈 보스코는 성령의 인도로 독창적인 생활양식과 행동양식인 살레시오 정신으로 살았으며 이를 당신의 가족 구성원에게 유산으로 물려주었다.

   살레시오 정신은 전형적인 복음적 체험으로서 그리스도의 성심에 원천을 두고 있으며, 이 정신을 따라 사는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을 선물이자 봉사가 되도록 촉구한다. 살레시오 정신은 하느님사랑과 이웃사랑을 일치시키는 내적 힘의 중심인 사목적 사랑을 실천함으로써 배양된다. 살레시오 정신은 성사의 영성 안에서 명백히 드러나는데, 기쁨과 낙관주의가 배어있는 일상의 삶 안에서, 그리고 교회와 시민사회에 대한 책임감 있는 봉사 안에서 구체화된다. 이 정신은 돈 보스코가 촉구하는 “일과 절제”를 지킴에 있어서 평온하고 기쁜 얼굴로 표현되는 “고행의 방법”을 필수적으로 요구한다.

   핵심주제

   1. 살레시오 정신

   2. 금욕과 고행의 방법론    (후략)

살레시오협력자 지회 활성화 (5)

지회 활성화의 방법 (2)

 2. 활성화의 수단 (계속)

 2.2. 특별한 모임을 통한 활성화

   협력자들의 발전을 위한 여러 수준에서의 노력에 있어서, 즉 지역 교회에서의 적극적 삶을 살고, 좀 더 인간적이고 전문적인 양성, 그리스도적이며 살레시안적인 양성, 교리적이고 사도적인 양성을 위해 관구 및 지회 참사회는 다음과 같은 활동들을 조직한다. – 이들 활동들은 다른 수준에서의 여러 가능성들과 적절히 연동되도록 한다.

  * 하루 이상의 집중 회의 – 대표자 회의, 평의회, 총회, 임시총회, 연구모임, 친교모임, 토론회, 성지순례, 기도모임 등

  * 1박 이상의 모임 – 양성, 피정 등의 다양한 과정을 위한 연구모임, 결혼한 부부 모임

이러한 활동들을 성공적으로 해내기 위해서는 모든 세부 사항들을 주의깊고 정확하게 수행해야 한다. 모임의 시기는 적절히 선택해야 한다.  결정된 모임은 관계된 모든 사람들에게 공지하여야 하고, 꼭 마음을 끌 수 있도록 매력적으로 소개해야 한다. 모임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모든 필요한 세부사항들, 예측되는 문제들을 고려하고, 고무 담당자를 주의깊게 뽑고, 목표를 분명하게 설정하며, 여러 살레시오 가족 단체들이 참여하는 방법을 찾는다. 이들은 또한 여러가지 업무의 조정, 모든 사람들을 따뜻이 환대하는 일, 기도시간과 단체활동, 오락과 휴식시간의 배정을 잘 할 필요가 있다.  모든 부분에 대해서 책임을 질 팀을 만드는 것이 좋다. 경험적으로 이러한 활동들은 커다란 소속감을 만들어 내고 협력자회를 좀 더 생동감 있고 지각력이 있게끔 한다. 이것이 바로 좋은 활성화가 목표로 하는 것이다.

 2.3. 영적인 차원의 것들을 찾는 것

   살레시오 협력자의 소명은 사도적으로 뛰어난 것이고, 우리 모두를 하느님의 나라를 위한 봉사에 온전하게 헌신하도록 한다. 이 소명을 따라 살기 위해서는 하느님과의 심오한 관계인 영성을 심화시킬 필요가 있다. (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