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회보

뉴스레터 제70호, 2023년 4월

관구소식

– 2023년 관구대회가 5월 14일 10시에 관구관 7층 성당에서 개최되며, 예산 사용 및 계획 등의 관구보고와 13기 관구위원 선거를 진행할 예정이다.

– 협력자회 동아시아대회가 5월 25일 ~ 28일 홍콩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 2023년 서울지역 살레시오 가족 영성의날 행사가 4월 23일 관구관 7층 성당에서 3년 만에 대면행사로 개최되었으며, 협력자회에서는 ‘나눔: 평신도의 목소리’라는 주제로 발표하였다.

– 2023학년 양성학교 참가자는 4월 현재 42명(수도권 34명, 제주권 8명)이며, 출석수업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협력자 지회 소개

이번에 소개할 지회는 서울 돈보스코센터 지회이다.

서울 돈보스코센터 지회는 1985년 9월20일 서울 대림동지회에서 돈보스코청소년센터 공동체에 회원을 파견하므로써 서울에서 두 번째 협력자 지회로 설립되었다.
1999년 2월 돈보스코 정보문화센터에서 PET 프로그램을 수강한 부모들을 중심으로 정보문화센터 지회가 설립되었는데, 2008년 돈보스코 청소년센터를 개축하는 과정에서 두 센터가 하나의 공동체로 통합됨에 따라 두 개의 협력자 지회도 ‘돈보스코센터 지회’로 통합되었으며, 기존의 돈보스코센터 지회는 돈보스코팀으로, 정보문화센터 지회는 조반니보스코팀으로 운영하게 되었다.
지회 담당자는 백광현 마르첼로 신부님이며, 조반니팀은 오윤택 가브리엘 신부님, 돈보스코팀은 백광현 신부님이 겸하고 있다. 두 팀을 합하여 37명의 서약회원과 8명의 입회지원자가 활동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입회지원자 중 4명이 서약할 예정이다. 2023년 4월부터 이병수 세례자요한 형제가 지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돈보스코팀은 매월 3번째 목요일 저녁 7시30분에, 조반니보스코팀은 매월 4번째 토요일 오후 4시에 월례모임을 하고 있으며 년 1~2회는 지회 전체모임으로 하고 있다.
공동사도직으로 돈보스코직업전문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월 1회 인성강의와 장학금 지원 등의 사업을 하였으나 2022년 12월 학교를 폐교함에 따라 현재는 새로운 사도직을 모색하고 있다. 시니어 회원들을 중심으로 살레시오수녀회에서 주관하는 이동오라토리오 및 기후행동 활동에도 참여하고 있다. 그리고 돈보스코청소년센터에서의 축제 및 바자회에 참여하여 기증받은 도서와 화장품을 판매하고 판매대금 전부를 청소년센터의 아이들을 위해 사용하도록 기부하고 있다.

세계소식

– 국제연합 경제사회이사회 청소년 포럼에 참여하는 살레시안

2023년 4월 25일~4월 27일에 열린 국제연합 경제사회이사회 청소년포럼(UNECOSOC Youth Forum, ECOSOC : Economic and Social Council)에 살레시오 가족을 대표하여 빅토리아 피구에로아(Victoria Figueroa from St. Dominic Savio)양과 제니퍼 고메즈(Jennifer Gomez from the Salesian Family Youth Center)양이 참여하였다. 이 포럼은 공정하고 친환경적이며 지속가능한 세상을
위한 젊은이들의 관점과 관심, 활동의 활성화 등을 회원국 및 그 관계자들과 함께 나누는 것으로 , 두 살레시오 가족 대표들은 로스엔젤레스(Los Angeles)에서 어려운 처지에 있는 젊은이들을 위한 사회 경제적 기회제공, 양질의 교육활동, 봉사자들 훈련 등의 실천사례와 관련 제안사항 등을 참가자들과 함께 나누었다. 살레시오의 젊은이들이 보다 정의롭고 공정하며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해 여러 기관들과 의견 및 실천사례를 나누고 함께 일한다는 것은 참으로 멋진 일이 아닐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