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회보

뉴스레터 제58호, 2022년 04월

관구소식

– 2022년 살레시오 영성의날 행사가 4월 23일 14시~17시에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 2022년 관구대회가 5월 15일 14시부터 비대면 화상회의로 진행 예정이며, 전년도 관구 사업의 평가 및 결산보고, 금년도 관구 계획 수립 및 예산보고와 각 지회에서의 효율적인 초기양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 사순 기간중 보속과 절제를 통한 우크라이나 살레시오 가족 돕기 성금 모금이 10,240,100원으로 집계되었다.

협력자 지회 소개

이번에 소개할 지회는 광주 신안동 지회이다.
신안동 지회는 제2차 살레시오협력자회 동아시아 총회 후 광주지역 살레시오회와 오랫동안 관계를 맺어온 나눔의 집과 신학생 후원자들을 협력자로 초대하면서 지회가 형성되었다.
신안동 지회는 현재 4개팀으로 나뉘어 김선오 보나벤뚜라 원장신부님을 비롯하여 네 분의 담당사제와 서약자 30명, 입회지원자 10명이 있으며 오는 대림피정 때 3명이 서약할 예정이다.
살레시오팀(담당사제 김형식 루피치노)은 청소년에 관심이 있는 50대 이상의 장년층을 중심으로 1999년 7월에 형성되었으며, 사비오팀(담당사제 이민규 엘리아)은 신안동 수도원의 젊은 직원과 봉사자들을 중심으로 1999년 9월에 설립되었고, 루아팀(담당사제 황명덕 바오로)은 2009년 2월 사비오팀에서 분할되어 젊은 회원들로 구성되어 있다. 마고네팀(담당사제 황철현 마태오) 2012년 9월 살레시오팀에서 분할되어 설립되었다.
사도직 활동은 팀별로 나뉘어 진행되고 있는데 살레시오팀은 세하동 나눔의 집에서 활동하며, 사비오팀은 돈보스코 나눔의집 청소년들의 집단상담, 고룡정보산업학교(소년원)청소년들의 인성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마고네팀은 광주청소년회복지원 시설에서 반찬봉사 활동을 하고 있으며 루아팀은 돈보스코 농구대회 의료봉사 및 수도원 성당 행사시 도움을 주는 사도직 활동을 하고 있다.
신안동 수도원 성소후원금 마련을 위해 까나리액젓, 비누, 솔잎효소차 등의 판매를 통한 수익사업 활동을 하며 협력자의 신원을 확인하는 소중한 체험도 하였다. 최근 활동으로 1월에는 신안동 지회 위원들의 협력으로 회원들이 함께 힘을 모아 비누를 만들고, 포장하고, 판매하여 소정의 성소후원금을 마련하여 수도원에 전달하는 나눔의 기쁨이 있었다. 현재는 코로나19의 어려움으로 월례모임도 사도직 활동도 많이 위축되어 있다.
신안동 지회도 회원들의 고령화와 함께 새로운 회원 확보의 어려움이라는 공통의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만 협력자의 정체성을 잊지 않고 새로운 삶의 방식, 새로운 결심과 함께 살레시안의 영성적 삶으로 극복하고자 한다.

(소년원 방문)

(비누 판매)

세계소식
– 2022 살레시오 백과사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내용과 함께 참조용으로 또한 번역에 도움이 되는 도구로써, 완전히 새로이 업그레이드 된 살레시오 백과사전(SED: Salesian Encyclopaedic Dictionary)이 있다. 이 사전에는 지역사전, 예를 들면, 중국어-이태리어-영어 용어사전도 포함되어 있으며, 많은 용어를 러시아어, 독일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프랑스로어로도 볼 수 있다. 이 사전은 직접 해당 사이트(https://www.bosco.link/eao_doc/SED_20220424.html)에 접근하여 이용할 수 도 있고, 다운로드(https://www.bosco.link/sc/77322)하여 카피본을 사용할 수도 있다. 살레시오 백과사전(SED:Salesian Encyclopaedic Dictionary)은 완전히 개방되어 있어 원하면 변경도 할 수 있으며, 이에 관하여 [email protected]를 통하여 해당팀에 접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