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회보

뉴스레터 제42호, 2020년 12월

관구소식

– 또다시 미사를 성당에서 드리지 못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협력자 여러분, 비록 어려운 시기이지만 2천년 전 구유로 오신 예수님의 뜻을 헤아리며 각자의 신앙을 더욱 다져 나가시기를 기도 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도움이신 마리아님, 저희를 위하여 빌어주소서. 아멘

– 코로나19 확산을 예방하고자 대림피정 또한 관구위원회에서 준비한 프로그램을 메신저나 SNS를 이용하여 각 지회(팀)별로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은 2부로 나뉘어 구성되었는데 1부는 ‘기억’, 2부는 ‘희망’을 주제로 하여 지난 한해를 돌아보고, 환경문제에 대해서도 생각해보도록 하였다.

협력자 지회 소개

지난 11월로 회헌 해설 게재가 완료됨에 따라 앞으로는 협력자 지회에 대한 소개를 싣기로 하며, 이번 호에서는 지회는 아니나 협력자회의 중요한 축인 Young & Senior 조직에 대한 소개를 하고자 한다.

+ 살레시스

살레시스는 2016년 설립하였다. 젊은 협력자를 양성하고자 하는 열망에 의해 협력자 자녀 7명이 먼저 참여하여 구성하게 되었으며, 작년에 서약한 3명을 포함하여 10명이 활동하고 있다.
살레시스라는 이름은 Salesio+Youth의 합성어로 회원공모를 통하여 정하였다. 부모님의 권유로 참여하게 되었기에 다소 적극적이지는 않았으나 서로를 알아가는 간단한 활동을 시작으로 이제 5주년을 맞이하였다.
2017년 가을부터는 수녀원 주관의 이동오라토리오에서 관구관 근처 지역의 초등학생들, 다문화 가정의 아이들과 함께 스포츠와 다양한 놀이활동을 진행하였으며 현재는 코로나로 인해 중단한 상태이다. 2019년부터는 해외 등 어려운 이웃을 돕고자 천연비누만들기 활동 및 판매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청년 실업이 나날이 늘어가고 있는 현 시점에서 청년들은 자기 자신을 온전히 책임지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지만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 같다. 자기 자신을 돌보기 힘든 상태에 처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사회적 활동을 하는 것에 대한 부담을 느껴 청년들의 활동이 점점 줄게 되므로 청년들의 자립이 우선시 되어 사회적으로 많은 활동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 살레시스 또한 청년이기에 스스로의 자립을 바탕으로 타인을 돕고, 자신만의 이유와 목표를 찾아 활동해 나아갈 수 있기를 응원한다. 그리고 살레시오 협력자 안에서도 청년들이 많이 참여하고 싶은 분위기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 시니어클럽

시니어클럽은 2016년 발기모임 후 2017년 설립하였다. 점차 고령화되는 협력자들이 뒷전으로 물러나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간의 경험을 살리고 여유시간을 활용하여 협력자로서의 신심활동과 회원 상호간의 친목 도모 및 신의를 돈독히 하고 상부상조하는데 목적이 있다.
담당 수도자는 염동현 신부님이며, 현재의 구성원은 8명으로 회장은 오경근 바오로, 총무는 남윤규 사도요한이다. 65세 이상의 시니어 회원들은 누구나 가능하니 많은 참여를 희망한다
주요 사업활동은 회원 문병과 기도활동, 각종 축하활동, 친목활동, 봉사활동 및 신앙교육 활동 등이다.
설립하던 해부터 이동오라토리오에 참여하여 초등학생들, 다문화 가정의 아이들과 함께하는 스포츠와 다양한 놀이활동을 지원하였으며, 성지순례 활동도 활발히 하였다. 그동안 배티순교성지, 공주 황새바위성지, 해미순교성지, 마재성지를 방문하였으며 2019년에는 절두산순교성지, 새남터순교성지를 도보순례하기도 하였다. 올해는 코로나로 인하여 각종 활동을 중단한 상태이나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세계소식

– 2차 EAO지구 협의회 개최

2020년12월12일 살레시오 협력자의 2차 EAO지구 협의회가 on-line으로 개최되었다. 이날 회의에는 협력자 세계담당자이신 남수사님(Br. Dominic Nam)을 비롯하여 30여명의 협력자들과 담당자들이 참석하였다. 현신부님께서 ‘지속 가능한 미래를 향하여 젊은이들을 동반함’에 관한 총장신부님의 지침을 말씀해 주셨고, 제39차 ‘세계 살레시오가족 영성의 날’이 2021.1.15~1.17일 3일간에 걸쳐 on-line으로 개최되며 현재 코로나로 지연되고 있는 제10차 EAO협력자 지구대회에 관한 사항, 그리고 EAO지구 협력자의 새로운 담당자로 요셉 푸옥 신부님(Fr Joseph Phuoc)께서 도미닉 수폿(Fr Dominic Suphot)신부님에 이어 임명된 사항, 협력자 세계재정위원 신치아(Ms Cinzia Arena)자매의 재정기부 및 연대 요청, 협력자 세계위원장 안토니오 보차(Mr Antonio Boccia)형제의 성탄 인사말 등이 있었다. 그리고, 세계 살레시오가족 영성의 날 EAO지구 프로그램에 참여를 원하시는 분은 다음의 링크에 등록해야 한다. https://forms.gle/A1ggigBkfkCdwr2S6

– 2021년 살레시오 가족 생활지표
희망으로 인도되어:
“보라, 내가 모든 것을 새롭게 만든다.” (묵시록 21,5) 

홈페이지의 “알림마당-협력자회소식”에 총장님의 육성 해설과 한글 자막이 있으니, 한 해를 더욱 풍요롭게 하는데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